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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이 포 벤데타>, 그래픽 노블 전설의 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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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어의 작품에는 깊이가 있다. 그는 추하고 현실적인 인물들을 통해 추잡한 세상을 비춘다.” – IGN 

“어둡지만 거부할 수 없는 스토리텔링.” – 엔터테인먼트 위클리 

끔찍한 핵전쟁이 일어나고 약 10년이 지난 1997년. 혼란과 공포에 휩싸인 영국은 극우 독재 정당 ‘노스파이어’가 지배하고 있다. 강력한 국가체제 앞에 개인의 자유는 사라지고, 오로지 감시와 통제만 존재할 뿐이다. 이 회색빛 런던에 홀연히 나타난 정체불명의 아나키스트(무정부주의자) 테러리스트 ‘브이(V)’. 그는 누구이며 무엇을 원하는가. 

앨런 무어가 쓰고 데이비드 로이드가 그린 『브이 포 벤데타』는 ‘그래픽 노블’의 명작으로 꼽히며 오랜 시간 사랑받아왔다. 2005년에는 헐리우드에서 영화화해 큰 인기를 끌었고, 특유의 문학성을 인정받아 2019년 영국의 국영방송 BBC가 발표한 ‘가장 영향력 있는 소설 100권’에 오르기도 했다. 

시공그래픽노블은 2018년 미국에서 이 걸작의 탄생 30주년을 기념하며 출간됐던 특별 에디션의 한국어판을 출간했다. 2009년 국내에 소개됐던 기존 도서의 번역을 다시 다듬었고, 앨런 무어와 데이비드 로이드가 쓴 서문을 추가했다. 그밖에 무어가 쓴 작품 탄생에 얽힌 비화 ‘그려진 미소의 이면’과 로이드가 해설한 스케치북 섹션도 덧붙였다. 

한층 더 고급스럽게 재탄생한 『브이 포 벤데타』 30주년 기념 에디션은 그래픽 노블을 사랑하는 팬은 물론, 자유와 신념·국가와 개인·혁명과 해방이라는 유구한 주제에 관심을 갖는 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다. 

신념은총알로도뚫을없다!” 

파시즘에폭탄을던지는아나키즘 

『브이 포 벤데타』 첫 번째 에피소드는 1982년 영국 잡지 『워리어(Warrior)』에서 시작됐다. 시리즈는 1985년까지 인기리에 연재됐지만 『워리어』가 폐간되며 중단, 이후 1988년 DC코믹스에서 컬러 완결판 만화를 출간했다. 

로이드의 작화는 어두운 런던 골목길에 강렬한 라이트를 비춘 듯 매 컷마다 명암이 뚜렷하다. 선은 우직하고 질감은 건조하다. 이렇게 그려진 작품 속 영국 사회는 지극히 암울하다. 전 세계적 핵전쟁이 끝난 뒤 영국은 철저한 경찰국가로 바뀌었다. 예술과 언론은 금지되고 정당이 방송하는 ‘목소리’만 허락된 사회. 권력의 ‘코’와 ‘손가락’이 된 경찰이 시민의 숨소리까지 감시하는 사회. 유색인종, 성소수자, 사회 저항세력은 강제수용소로 끌려가 실험체로 쓰이거나 몰살되는 끔찍한 사회가 바로 작중 1990년대의 영국이다. 

파시즘에 대한 사실적인 묘사는 현실에 기반한 것이다. 조지 오웰의 디스토피아적 세계관에 영향을 받은 무어는, 1980년대 마가렛 대처 정부의 극우 이데올로기에 대한 비판을 작품에 녹여냈다. 1988년 DC코믹스에서 출간된 1권 서문에는 당시 영국 사회에 대한 그의 피로감이 또렷이 묻어난다. 

“지금은 1988년이다. 세 번째 임기에 돌입한 마가렛 대처가 위풍당당한 모습으로 다음 세기까지 깨어지지 않고 이어질 보수당 집권 계획을 말한다. (…) 타블로이드는 에이즈 환자를 격리 캠프에 수용해야 한다는 발상을 전국에 퍼트린다. 시위 진압 경찰과 그들이 타는 말에는 검정색 신형 얼굴가리개가 지급되고, 차량 지붕에는 360도 회전 비디오카메라가 장착된다. 정부는 동성연애를 실체뿐 아니라 그 추상적 개념까지 현실에서 제거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으며(…) 나는 2, 3년 안에 가족과 함께 이 나라를 뜰 생각이다.” 

작중 가면을 쓴 수수께끼의 테러리스트 ‘브이’는 공권력의 핵심부를 차례차례 폭파시키며 파시즘 정권과 사회에 균열을 낸다. 동시에 국가의 이름으로 자행된 대학살에 대한 복수를 이어간다. 

그는 자신의 테러를 ‘정의’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이를 믿지 않는 쪽에 가깝다. “넌 더 이상 내 정의가 아니야, 넌 이제 그자의 정의다”라며 정의의 여신상을 파괴하는 장면은, 정의라는 이름으로 저질러진 체제의 폭력에 대한 처형이라고 할 수 있다. 

막히는체제에조소를날린다 

현실로걸어나온혁명가, ‘브이얼굴 

‘브이’가 쓴 가면은 가이 포크스(Guy Fawkes, 1570~1606)라는 실존 인물의 얼굴을 본 딴 것이다. 1605년 영국 국왕 제임스 1세의 종교정책에 불만을 품은 그는 화약 폭탄 테러를 계획하지만 실패하고 만다. 이후 영국 국민들은 매년 가이 포크스가 체포된 11월 5일, 국왕의 무사함을 축하하고 다시는 테러가 일어나지 않길 바라는 의미에서 괴상하게 만든 그의 가면을 불태우는 축제를 벌였다.   

이처럼 가이 포크스의 얼굴은 처음부터 ‘혁명의 미소’가 아니었다. 테러범을 조롱하기 위한 가면이 혁명과 저항의 아이콘이 된 것은 오롯이 『브이 포 벤데타』의 영향이다. 작품의 인기가 커지자 전 세계 시위자들이 혁명가 ‘브이’를 자처하며 가이 포크스 가면을 쓰기 시작한 것이다. 

세계 최대 규모의 해커 집단인 ‘어나니머스(Anonymous)’는 이 가면을 자신들의 상징으로 삼고 있다. 『브이 포 벤데타』의 본고장인 영국에서는 2009년 5월 23일, ‘브이’의 복장을 한 시위대가 영국 외무부의 비용 지출 문제를 항의하기 위해 국회의사당 밖에서 가짜 화약통을 폭파하는 퍼포먼스를 벌이기도 했다. 

2011년 월스트리트 시위와 이집트 혁명, 2014년 홍콩 우산혁명과 2018년 국내 대한항공 직원 시위, 2019년 홍콩 시위 등 각종 시위 현장에서도 ‘브이’의 가면은 빠지지 않고 나타났다. 결국 이 가면은 아마존닷컴에서 연간 수십만 장 이상 팔리는 스테디셀러로 등극했다. 

그 스스로도 아나키스트인 무어는 이런 현상을 매우 기뻐했다. 월스트리트 시위가 있던 해, 그는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30년 전 내가 만들어낸 캐릭터가 소설의 영역에서 탈출한 것만 같다.” 

지금현재, 여기이곳에서도유효한질문 

누가그들을선택했습니까?” 

『브이 포 벤데타』는 얼핏 ‘브이’라는 슈퍼 히어로를 내세운 영웅물처럼 보인다. 이는 절반만 진실이다. 작품 속에서든, 현실에서든 혁명의 주체는 언제나 시민이어야 한다. 그들에게는 저항하지 않음으로 파시즘을 허락한 원죄가 있기 때문이다. 구원은 스스로 해야 한다. ‘브이’는 외친다. “횡령자, 사기꾼, 거짓말쟁이들이 끊임없이 등장하며 재앙과 같은 판단을 내리는 상황이 이어져 왔죠. 이것은 단순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누가 그들을 선택했습니까?” 

혁명의 전제조건은 시민의 각성이다. 지배되지 않으려면 극한의 고통을 견디고 스스로 압제의 사슬에서 해방돼야 한다. 그 결과가 혼돈일지라도, 자유를 잃고 전체에 순응하는 사회가 어떤 비극을 초래하는지 우리는 이미 역사를 통해 배우지 않았느냐고 가면 속 혁명가는 강변한다. 

혁명에 완벽한 끝은 없다. 인간은 어리석고, 언제나 했던 실수를 반복한다. 오늘 저항하던 이들이 내일은 스스로 족쇄를 채우고 권력자에게 그 열쇠를 갖다 바치는 광경을 우리는 여러 차례 목도해왔다. 

그렇기에 혁명은 끊임없이, 반복해서 일어나야 한다. 자유와 신념, 저항과 해방이 무엇인지 잊지 않고 되물어야 한다. 이 작품은 우리 곁에서 30년 가까이 그런 질문을 던지고 있다. 

그렇다면 혁명가 ‘브이’는 누구인가? 기괴한 미소를 띤 가면 아래는 어떤 얼굴이 숨겨져 있나? 진짜 혁명가가 누군지 알고 싶다면, 『브이 포 벤데타』의 마지막 장을 넘겨야 한다. 암울하고도 박진감 넘치는 혁명기를 세련되고 명확한 지성으로 빚어낸 그 여정이 지루하지는 않을 것이다. 

시놉시스 

가상의 미래. 제한적 핵전쟁 후 세상의 거의 대부분이 파괴되었지만 영국은 살아남았다. 

그러나 극우 단체의 절대 권력 앞에 모든 국민의 삶은 철저하게 통제된다. 그때 홀연히 ‘브이(V)’라는 이름의 정체불명 무정부주의자가 나타나 자유를 저당 잡힌 채 살아가는 민중의 각성을 시도한다. 가이 포크스 가면을 쓴 채 어용 방송국을 점거하고 의사당에 폭탄 테러를 가하는 등 급진적인 성향을 드러내는 브이. 냉혹하고 거침없는 브이의 행보에 속절없이 무너지는 ‘머리’와 ‘손’. 브이의 시선이 끝나는 곳에 있는 것은 무엇일까? 

작가소개 

앨런무어(Alan Moore) 

앨런 무어는 그래픽 노블계에서 가장 많은 찬사를 받는 작가일 것이다. <왓치맨>, <브이 포 벤데타>, <프롬 헬>, <미라클맨>, <스웜프 씽>을 비롯해 셀 수 없는 수상작을 써낸 그는 『아메리카스 베스트 코믹스』 출판사의 발행작 전체를 관장하며 당대 최고의 화가들과 함께 <젠틀맨 리그>, <프로메시아>, <탐 스트롱>, <투모로우 스토리즈>, <탑 텐> 등의 작품을 만들어 냈다. 1980년대 초반부터 누구보다 혁신적인 작가로 군림해 온 무어는 그래픽 노블 업계 전체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그의 작품은 시간이 갈수록 점점 더 많은 독자층을 끌어 모으고 있다. 앨런 무어는 잉글랜드 중부에 산다. 

데이비드로이드(David Lloyd) 

데이비드 로이드는 광고업계에서 그림의 기반을 닦은 뒤 1977년 만화가로서 첫발을 디뎠다. 마블 UK에서 그림을 그리며 업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그는 마블 UK 작품 중 가장 중요하고 의미 있는 캐릭터 중 하나인 범죄 투사 나이트 레이븐이 탄생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그가 그린 나이트 레이븐은 이후 로이드가 1981년 앨런 무어와 함께 제작한 <브이 포 벤데타>의 주인공 브이의 원형이 되어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었다. 이후 로이드는 <에스퍼스>, <헬블레이저>, <슬레인>, <에일리언>, <말로>, <글로벌 프리퀀시>, <워 스토리즈> 등 다양한 작품에 참여했으며, 호평 받은 범죄 스릴러 <킥 백>은 글과 그림을 도맡았다. 최근에는 유러피언 출판사를 통해 단편집 <매터리아 오스큐라>와 아스테릭스 트리뷰트 작품, 전쟁 회고록 단편집 <월드 오브 스타즈>를 출간하는 한편, <프라이즈파이터>라는 작품으로 한정판 작업에 도전했다. 로이드는 또한 상파울로를 소재로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린 책을 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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